이번 예제는 앞서 배운 기본 드로잉을 비롯한 다양한 ‘이펙트’ 툴들을 모두 활용해 볼 수 있는 예제입니다.

시계의 명암이나 반사광 등에 더욱 세밀하게 표현하게 된다면 실제 시계 이미지와 흡사한 시계 드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아쉽게 세밀한 표현에 대한 부분은 다루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한번 표현해 보는 것도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델이 되는 시계 이미지를 먼저 채택한 후에 옆에 두고 작업을 하면 보다 실물과 흡사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겠죠?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 1단계 ] 시계 외형 만들기
[1] ‘Ellipse Tool’ (타원 툴)을 이용하여 지름 62mm의 정 원을 만듭니다. ‘Fill Too / Fountain Tool/ Conical’ (계조 채움 / 원뿔)을이용하여 색을 채워 줍니다. 회색과 흰색을 교대로 사용하게 되면 시계의 금속재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

[2] [1]에서 만들어진 원을 선택한 후에 복제한 후(+ 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크기를 줄인다 개체가 계속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 가로, 세로 모두 50mm 로 수치를 입력한다. 이런 방식으로 원을 모두 4개 생성한다. 각각의 지름은 62mm, 50mm, 45mm, 38mm로 설정해 준다. (특성표시줄에서 정확한 수치 입력)
원이 만들어 지면 각각의 원에 대해서 ‘Fill Too / Fountain Tool/ Conical’ (계조 채움 / 원뿔)을 선택한 후에 이미 설정되어 있는 ( [1]의 원을 복제한 원들이기 때문에 [1]과 같은 색의 속성을 갖고 있다.) 칼라 값을 변형시켜 주고 Angle(각도)를 조절하여 금속의 다양한 반사 각을 표현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선 굵기는 !

[ 2단계 ] 시계 테두리 만들기
[1] 1단계의 [1]번 원과 동일한 크기(60mm)의 원을 생성합니다. (‘Ellipse Tool’)
[2] (1)에서 생성된 원을 복제한 후 (+키), 각도를 각각 105, 165로 입력합니다.( 1 그림 )
[3] [2]에서 생성된 부채꼴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 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90으로 해주고, 중심은 큰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to Duplicate (복제적용)을 세 번 클릭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부채꼴들을 모두 선택한 후에 그룹화 시킵니다. ( 2 그림 )
[4] 바깥 큰 원을 선택한 후, Property Bar (특성표시줄)에서 크기를 가로, 세로 각각 55, 55로 입력 하여 크기를 줄여줍니다. ( 3 그림 )
[5] [3]에서 생성된 부채꼴 그룹을 선택한 후, [4]의 큰 원을 선택합니다. Property Bar (특성표시줄)에 있는 Front minus Back (앞에서 뒤빼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그림 )

[6] 완성된 테두리 그룹을 다시 각각의 개체로 ‘비그룹화’ 시켜줍니다. 하나의 개체를 선택한 후에 ‘Interactive Fill Tool’(대화식 색채움)을 사용하여 완성된 테두리의 색을 채워줍니다. 선 굵기는 !

[7] 나머지 개체들에 대해서는 한국 전통문양 만들기에서 잠깐 설명했던 Copy properties from (속성 복사하기)를 이용합니다. Edit (편집) 메뉴에서 Copy properties from (속성 복사하기)를 선택하면 복사할 속성에 대한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대화상자에서 선, 색채움을 클릭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검은색 화살표를 이용하여 (6)의 개체를 선택하게 되면 나머지 개체들 또한 (6) 개체의 색 속성과 똑같이 색이 채워집니다.
[참고] Interactive Fill Tool (대화식 색채움)의 속성을 Copy하게 되면 색채움의 방향이 개체 기준이 아닌 작업공간 기준으로 Copy하게 되어 있어서

위 그림과 같이 두 개의 개체가 상이하게 표현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Interactive Fill Tool (대화식 색채움) 툴을 선택한 후 사각칼라박스를 움직여서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
[8] 입체감 주기 : [7]의 개체를 선택한 후 툴 박스에서 Interactive tool(대화식도구)에서 Interactive Extrude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Property bar’ (특성표시줄)에서 아래와 같이 속성을 지정해 줍니다.
(1) <- 두께 지정 :각각 0.2 mm (2) <- x, y 같은 비율의 두께
(3) <- 입체 색 지정 : 70% Black
 < Interactive Extrude 툴 적용 후의 개체 >
[9] 완성된 개체를 다시 그룹화 시켜주고 그 중심을 1단계 개체의 중심과 같은 위치값과 동일하게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수치를 입력합니다.

[ 3단계 ] 시계 내부 만들기
자, 외형은 어느 정도 완성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내부의 시침, 분침을 비롯하여 다양한 개체들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시 단위 개체 만들기
(1) Rectangle Tool(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가로 세로 각각 3.5, 4.5mm의 사각형을 만듭니다. (2)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버튼을 클릭하여 (1)의 개체를 곡선화 시켜줍니다. (3) Shape Tool (모양 도구)를 선택한 후,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size:크기) 버튼을 클릭한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 Shift 키를 누르면 같은 비율로 두 개의 노드가 함께 크기가 변형된다.) 마우스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크기를 줄인다.

(4) (3)에서 생성된 개체를 선택한 후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선 굵기는 2.0 pt로 입력하고, 색은 흰색을 선택합니다. (5) Interactive tool(대화식도구)에서 Interactive Drop Shadow Tool (대화식 그림자 도구)를 선택합니다.
(6)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Preset메뉴에서 ‘Large Glow’를 선택합니다.
(7) 역시 특성표시줄에서 그림자의 투명도는 40으로 퍼지는 정도는 15으로 수치를 입력합니다. |

|

|
<- 완성된 개체
|
(8) (7)에서 완성된 개체를 1단계의 가장 작은 원 위에 올려 놓습니다. X 좌표는 원과 같은 값으로 수치를 입력하여주고 Y 좌표는 정확한 수치를 입력할 필요는 없고 원의 테두리에 거의 닿을 정도로 마우스로 드래그합니다. (X 좌표를 먼저 정한 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Y축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X좌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

(9) (8)의 개체를 선택한 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 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60으로 해주고, 중심은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to Duplicate (복제적용)을 다섯 번 클릭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개체들을 모두 선택한 후에 그룹화 시킵니다.

(10) ‘Ellipse Tool’ (타원 툴)을 이용하여 1.7mm 지름의 정원을 만듭니다. 선 굵기는 , 색은 하얀색으로 채워줍니다.
(11) 와 동일한 그림자 속성을 지정합니다. ( (5), (6), (7) 단계 참고)
<- 완성된 개체
(12) 을 의 정 가운데 오도록 Property bar (특성표시줄)에서 수치를 입력합니다.
( 의 중심점의 좌표와 의 중심점의 좌표를 동일하게 ^^)
(13) (12)의 개체를 선택한 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 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30으로 해주고, 중심은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14) 개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Angle(각도)를 60으로 해주고, 중심은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To Duplicate (복제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2] 분 단위 개체 만들기
(1) Bezier Tool (베지어 툴)을 이용하여 선 굵기는 ‘Hairline’, Y=1.5mm의 직선을 그려줍니다.
(2) 1단계의 가장 안쪽 원의 X 중심과 동일한 수치를 입력하고 Y좌표는 [2]에서 만들어진 시 단위 보다 4mm 아래 위치시킵니다.
(3) (2)의 개체를 선택한 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 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6으로 해주고, 중심은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복제적용 버튼 59번 누릅니다 ( 360 / 60 = 6 : 회전각도 공식 )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분 단위 개체가 완성됩니다.

자 분 단위 개체와 흡사한 방식으로 테두리를 장식해 볼까요 ?
(3) ‘Ellipse Tool’ (타원 툴)을 이용하여 1.7mm 지름의 정원을 만듭니다. 선 굵기는 , 색은 Interactive Fill Tool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채워줍니다.

(4) (3)에서 만들어진 개체를 시계 외형 가장 안쪽 원의 X 좌표와 동일하게 위치를 지정한 후 Y 축으로는 두 번째 원의 가장 자리에서 0.5mm 떨어진 위치에 위치를 지정합니다.
(5) (4)에서 생성된 개체를 선택한 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15로 해주고, 중심은 큰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다시 회전각도를 30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To Duplicate(복제 적용)버튼을 11번 눌러 줍니다.

[3] 방위 표시 만들기
(1) 툴 박스에서 Text Tool (문자 도구)를 선택하여 ‘N’를 입력합니다. (폰트는 BankGothic Md BT / 크기 24 / 색상 20% Black)
(2) Interactive tool(대화식도구)에서 Interactive Drop Shadow Tool (대화식 그림자 도구)를 선택합니다.
(3) 그림자에 대한 속성을 옆의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4) 완성된 개체를 전 단계까지 완성된 시계 개체 위에 올려 놓습니다. X 좌표는 지금까지 계속 맞춰왔던 것처럼 가장 중심 원의 중심과 동일하게 수치를 입력해주고 Y 좌표는 가장 큰 원과 두 번째 원 사이의 중앙에 오도록 위치를 정해줍니다. (X 좌표를 먼저 지정해 준 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Y 위치를 마우스로 드래그하면서 지정해주게 되면 X 좌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Y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5) ‘N’ 개체를 Ctrl+C -> Ctrl+V 를 눌러서 복사합니다.
(6) 복사된 개체를 선택한 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90으로 입력하고, 중심은 큰 원의 중심으로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사하지 않은 상태에서 회전 속성을 지정한 후 Apply to Duplicate(복제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N’ 개체의 그림자 속성이 제외가 됩니다. 따라서 복사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 자 같은 방식으로 2개의 문자를 더 만들어 줍니다. 총 4개가 생성되겠죠?
(7) 자, 다음은 지금은 모두 ‘N’자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문자를 클릭하여 N , W, S, E 로 Text를 수정해줍니다.
(8) N, W는 20% Black으로, S, E는 White로 색을 채워줍니다.
----------------- 완성된 개체를 보실까요? ^^ => 
[4] 시침/분침 만들기
(1) 세로 Guideline을 하나 생성합니다. ( 툴 박스 옆의 자를 클릭한 후, 작업공간으로 드래그하세요)
(2) View/Snap to Guideline (보기/ 안내선 맞추기)를 활성화 시키면 앞으로 생성되는 개체의 노드가 안내선에 밀착되게 됩니다.
(3) 툴 박스에서 Bezier(베지어 툴)을 선택한 후, Starting point(시작점)을 안내선 위에서 클릭하고 아래 ‘그림 1’ 과 같이 반쪽 모양만 드래그 해줍니다.
( starting point : 시작점, ending point: 끝점은 모두 안내선 상에 있도록 합니다 )
(4) 반쪽 모양의 개체를 선택한 후, +키를 눌러 개체를 복제합니다. Property bar (특성표시줄)에서 버튼을 눌러 개체를 플립(Flip)시킵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개체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안내선에 밀착되도록 합니다. (View/Snap to Guideline (보기/ 안내선 맞추기)를 활성화 되어있으므로 쉽게 밀착 됩니다 ) (5) 원본 개체와 복제된 개체를 함께 선택한 후에 Property bar(특성표시줄)의 버튼을 눌러 하나의 개체로 만들어 줍니다.
(6) 툴 박스에서 Shape Tool (모양도구)를 선택하여 아래 ‘그림 2’와 같이 떨어져 있는 두 점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함께 선택합니다. Property bar(특성표시줄)의 버튼을 눌러 하나의 점으로 만들어 줍니다. ( 닫힌 곡선이어야 색채움이 가능합니다 )
(7) (6)의 개체를 선택한 후, 색 팔레트에서 60% Black으로 색을 채워줍니다. ( 그림 3 ) [그림1] [그림2] [그림3]
(8) 동일한 방법으로 시침 안의 오브젝트를 아래 ‘그림 4’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색: 흰색 )
(9) 만들어진 개체들을 모두 선택한 후 그룹화 시켜줍니다.
자.. 이렇게 시침이 완성되었습니다. 분침은 완성된 시침에서 크기를 수정하여 만들어 줍니다.
(10) 완성된 시침을 선택한 후, +키를 눌러 복제합니다.
(11) Property bar(특성표시줄)의 크기 수치 입력란에 아래 ‘그림 5’와 같이 가로 90%, 세로 120%로 크기를 수정해 줍니다. 분침의 색은 70% Black으로 채워줍니다. ^^
 그림 4 그림 5
(12) 자 완성된 분침과 시침을 연결할 나사가 필요하겠죠? 간단하게 ‘Ellipse Tool’(타원 툴)을 이용하여 만들어 줍니다. ( 지름 : 1.5mm/ 색 : 흰색 + 60% Black / 선 굵기 : hairline )

(13) 마지막으로 시침, 분침, 연결나사 세 개의 개체를 시계 개체 위에 10시 10분을 나타내도록 올려 놓습니다.

[5] 원형 패스 문자 만들기
(1) Ellipse Tool (타원 툴)을 이용하여 지름 45mm의 정 원을 만듭니다. ( 정확한 지름에 대한 수치는 어디서 입력하는지 아시죠 ?? ^^ )
(2) 툴 박스의 Text 툴 (문자 도구)를 선택한 후 (1)에서 만들어진 원의 테두리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가 나타납니다. 그 자리에서 마우스를 클릭하십시오.

(3) 커서가 깜박거리면 THERMO, METEO, ALTIMETER를 아래 ‘그림 1’과 같이 입력합니다. ( 폰트: CopprplGoth Bd BT, 크기: 8, 색 : Black )
(4) (1)의 정원만 선택한 후, +키를 눌러 복제합니다.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지름을 48.4mm로 입력해 줍니다.
(5) (2)와 마찬 가지 방식으로 툴 박스의 Text 툴 (문자 도구)를 선택한 후 (3)에서 만들어진 원의 테두리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십시오.
(6) 커서가 깜박거리면 ALARM, COMPASS, CHRONO를 입력합니다. ( 폰트: CopprplGoth Bd BT, 크기: 8, 색 : Black ) 개체를 선택한 후 Property Bar(특성표시줄)의 (Place on other sid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2)
(7) (1)과 (4)의 원을 모두 삭제합니다. ( 두 원을 선택한 후 Delete 키!! )
 그림 1 그림 2 그림 3
(8) 완성된 텍스트를 시계 개체 위에 올려놓습니다. ( 정확한 위치를 위해 그 중심이 시계 개체 중앙 원의 중심과 같아야겠죠? ^^; )
자 그럼 여기까지 완성된 이미지를 보시죠. ^^v

이제 아주 간단한 것들만 남았습니다. 시계 내부에 들어갈 간단한 로고 문자와 전자액정 부분입니다. ^^ 자 그럼 마무리 작업에 들어갈까요?
[6] 로고 문자와 전자 액정 만들기
(1) 툴 박스에서 Text Tool (문자도구)를 선택하고, 각각 다음과 같은 속성으로 문자를 입력합니다.
- TISSOT : AvantGarde Bk BT / 6 pt / 색 : Black - 1853 : Monotype Corsiva / 8pt / 색 : Black - T TOUCH : BankGothic Md BT / 9.5 / 색 : 맨 앞 T = C 60,M 0, Y 20, K 20, Touch = Black
( Ellipse Tool (타원 툴)을 이용하여 지름 3mm 정원을 그린 후, ‘ T TOUCH ‘가 되도록 T TOUCH 위에 원을 올려놓습니다.
(2) 완성된 텍스트를 시계 개체 위에 그림과 같이 올려 놓습니다.

다음은 전자 액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3) Rectangle Tool (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가로: 17mm, 세로 : 5mm의 사각형을 만듭니다. 모서리 부분을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네 개의 모서리 모두 약간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색은 C:41 M:30 Y: 35 K:1 로 채워줍니다.
(5) 툴 박스에서 Text Tool (문자도구)를 선택하고, ‘10:10 45’를 입력합니다. ( 폰트 : BankGothic Md BT, 크기 :10:10 -> 11pt, 45->9pt, 색: Black )
(6) (5)에서 완성된 문자를 (3)의 중심에 올려 놓습니다. ( 올려놓는 방법은??? 그렇습니다. 두 개체의 중심을 같게 만들면 되겠죠? ^^ ) 두 개체를 함께 선택하여 그룹화 시킨 후 시계 개체 위에 아래 그림과 같이 올려 놓습니다.

[ 4단계 ] 시계 시침, 분침 조절 나사 만들기
자, 내부가 완성 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시침, 분침을 조절하는 나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Rectangle Tool (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가로: 6mm, 세로 : 3mm의 사각형을 만듭니다.
[2] 툴 박스에서 ‘ Fountain Fill Tool ‘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한 색의 표현으로 금속재질을 살려줍니다. ( Linear: 선형 )
[3] Ellipse Tool (타원 툴)을 이용하여 가로 6mm, 세로 0.4mm의 타원을 만듭니다.
[4] Interactive Fill Tool(대화식 색채움 툴)을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타원에 색을 채워 줍니다.

[5] 두 개체를 그룹화 시킵니다.
[6] 개체를 선택한 후, Property Bar(특성표시줄)에서 회전각도를 -90으로 수치를 입력합니다. 시계 개체의 방위개체 ‘E’ 문자와 일직선 상에 오도록 위치를 지정합니다.

[7] 개체를 선택한 후, ‘Window/Docker/Transformation/Rotate’을 선택하여 Angle(각도)를 25로 입력하고, 중심은 시계 개체의 중심과 같은 수치를 입력한 후, Apply To Duplicate (복제적용)을 클릭하여 25도 떨어진 위치에 같은 개체를 복제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25 떨어진 위치에 복제 개체를 만듭니다.
쉴새 없이 시계 외형을 다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계 줄도 창의적으로 한번 만들어 보세요. 시계 만들기 과정을 거치셨다면 시계 줄 정도는 쉽게 만들 수 있겠죠?? ^^
그럼 시계 줄까지 완성된 시계 이미지, 한번 보실래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