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지어 도구 - 
베지어 도구는 노드를 원하는곳에 배치하고 배치시 노드와 노드 사이를 단위선으로 연결되어 원하는 형태의 곡선을 완성시킨다. 곡선 그리기와 노드 제어점 편집까지 같이 만들어 낼 수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마우스 클릭시에는 노드가 배치되고 다음 지점 클릭시 노드 생성과 동시에 전 노드와 단위선으로 연결해 준다. 이때 마우스 왼쪽 버튼을 놓은 상태에서는 직선으로 단위선이 연결되고 계속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마우스 방향에 따라 노드의 제어점이 발생하고 단위선은 곡선으로 변형된다. 직선으로 단위선이 그려졌다고 해도 다시 노드를 클릭해 드래그 하면 제어막대가 생기고 이를 움직여서 곡선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처음 클릭시에도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제어막대가 생기고 다음 노드를 배치하면 곡선으로 그려지게 된다. 그릴려는 곡선이 완성되면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로 완료시키면 된다.
+
특성 속성은 위에서 설명한 외곽선 특성을 동일하게 사용하면 된다. 베지어 도구는 상당히 유용하게 이용되는 그리기 도구로서 익숙한 사용을 위해 숙달해 두도록 하자!
팁 마찬가지로 키보드의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15도로 제한되어 노드가 배치되어 수평이나 수직의 직선을 그릴 때 유용하다. 양쪽 끝 노드와 노드 사이에 위치한 노드의 이동은 마우스 커서를 노드로 가져가면 베지어 도구 커서 에서 로 변경된다. 이때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 시키면된다.
노드를 배치해서 그려 나갈 때 마지막에 만든 노드에 대해서 키보드의 ART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이 가능하며 이동후 다시 그려나갈수 있다.
[ ART키를 누른 상태에서의 동작 ]
키보드이 'C' 키를 노른채 그리면 마지막에 만들어지는 노드를 뽀족한 노드 로 바꿀 수 있고 'S'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마지막에 만들어지는 노드를 부드러운 노드 로 해준다.
자동/수동 비트맵 추출 방법 다른형식으로 불러온 비트맵 이미지를 곡선을 따서 백터화 시킬 수 있다. 많이 이용되는 작업으로 어떠한 이미지를 벡터 이미지화 할 때 또는 아웃라인 형태를 잡을 때도 이용된다.
우선 자동으로 비트맵의 외곽을 추출 할려면 비트맵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자유그리기 혹은 베지어 도구를 선택한 후 비트맵의 외곽 부분을 클릭하면 명도, 색상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곡선이 그려진다. 이를 노드 편집해 다듬어 정확한 형태로 추출해 낼 수 있다.
수동 추출은 비트맵 개체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위에 수동으로 자유그리기/베지어 도구를 이용해 그려 나가는 방법으로 명도, 색상이 분명하지 않은 비트맵 개체일 경우는 이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자유 그리기 도구와 베지어 도구 특성 전 강좌에서도 설명했지만 도구상자에서 각 도구들을 선택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메뉴창이 나오고 여기서 특성을 선택해 해당 특성값을 변경할 수 있다. 또는 도구를 선택하지 않고 더블클릭하면 해당 특성창이 나오게 된다. 자유 그리기/베지어 도구 또한 특성값을 제공하면 위 방법으로 아래 그림 같은 특성창을 띄워보자!

▣ 부드럽게 자유그리기 -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외곽선 특설표시줄의 부드럽게 자유그리기 값과 동일하다. 값은 0~100까지이며 숫자가 높을수록 그려진 곡선에 부드러움 정도를 높일 수 있다.
▣ 자동 선분 추적 - 위에서 설명한 자유그리기/베지어 도구를 이용해 비트맵을 자동 추출할 때 가장자리를 따라 가는 거리즉 노드간의 거리라고 보면된다. 따라서 값이 작을수록 노드수는 늘어나더라도 더욱 정확한 추출이 가능하다.
▣ 모서리 한계값 - 자유그리기나 비트맵 자동 추출로 그려진 곡선의 꺽어지는(모서리)노드를 부드럽게하는 정도 값이다. 값이 작을수록 뽀족한 노드에 가깝게 된다.
▣ 직선 한계값 - 그려진 곡선에 단위선을 직선에 가깝게 할 것인지 곡선에 가깝에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값이 작을수록 곡선에 가깝게 된다.
▣ 선분 자동 결합 - 자유 그리기와 베지어 도구로 그려진 곡선의 처음 시작 노드와 마지막 노드 사이의 거리값이 이 선분 자동 결합 값보다 작을 경우 자동으로 곡선을 닫아준다. |